소액결제 혹은 정보이용료 스미싱 관련 사기시 대처방법

안녕하세요, 최근 고객중 한분이 정보이용료 (콘텐츠이용료) 스미싱 사기를 당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사건은 고객께서 소액결제를 진행하던 중 사기업체가 보낸 문자 한통을 받았고, 그 문자에 링크를 타고 들어갔더니 잠적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후 정보이용료 항목으로 50만원이 결제되었다는 문자가 왔다고 합니다.

이는 "스미싱"이라고 불리는 사기기법입니다.


스미싱 사기란 무엇인가?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FISHING)의 합성어로 소비자가 현혹될만한 내용을 담은 문자를 전송해 링크를 클릭시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쉽게말해서 스팸성 문자를 전송하여 소비자가 관련 링크를 클릭하면 개인정보가 탈취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많은 이들이 잘 당하는 수법으로, X팡 이벤트 혹은 XX번가 이벤트 등 각종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웹사이트의 이벤트로 링크 접속을 유도합니다.

이를 이용한 사기기법은 소액결제현금화 이용시 뿐만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조심하셔야 합니다.

다시 사기를 당하셨다는분의 이야기로 돌아와서, 당시 상황을 설명하자면

업체에서 보내준 링크를 타고 결제를 진행하라고 해서 아무런 의심 없이 링크를 타고 들어갔더니, 아무런 결제정보창이 뜨지 않고 영문으로 된 사이트가 떴다고 합니다.

이후 30분 뒤 콘텐츠이용료 항목으로 11만원, 11만원 식으로 총 50만원이 결제됬다고 합니다.

당황해서 114에 전화하여 결제를 취소하려 했지만, 해결해드릴 수 없다는 대답을 들었고 과거 저희업체를 이용한적이 있어서 저희쪽으로 도움을 요청해주셨습니다.

스미싱 사기를 당했을 시 결제취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구글플레이스토어(080-234-0051)에 전화하여 취소요청 해야합니다.

연결 후 키패드 1번 3번 순으로 입력하시면, 상담원 연결이 가능합니다.

2. 사용하는 플레이스토어(구글계정)을 상담사 분께 알려드립니다.

만약 결제된 구글플레이스토어(구글계정)을 모르는 경우 114로 전화하여 결제된 주문번호와 결제금액을 알수 있습니다.

3. 구글측에서 결제 취소 진행

*구글계정은 한 번호로 여러개를 만들수가 있어서 과거에 만들어놓았지만 기억을 못하고 있는 경우가 다수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고 본인이 사용하는 구글계정으로 결제된 내역이 없다 하더라도 꼭 114에 전화하여 결제정보로 역추적이 가능합니다.

이후 소비자분께서 다음날 오후에 환불을 받으셨습니다.

그리고 핸드폰번호를 변경하시고 구글계정 등 사용하시는 보안관련 모든것들을 변경하시는것이 좋을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스미싱관련 범죄가 정말 무서운점은, 상대방에 어떤 금융거래 내역을 해킹했는지, 어떤 보안프로그램을 확인했는지 알수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의 금융관련 모든것, 계정, 핸드폰속의 모든것들이 해킹당했다고 생각하고 다시 보안을 리빌딩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소액결제 혹은 정보이용료 이용시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알수없는 출처의 문자메시지의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않는것이 예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미싱관련 사기를 당했을 시 대처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드렸습니다.

정리하자면, 구글플레이스토어(080-234-0051)에서 결제취소를 진행해야하며, 결제된 계정을 모를시 114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모든 계정의 보안강화 및 핸드폰 속 공인인증서 등을 파기시키고 번호를 변경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번호를 변경해야하는 이유 : 관련 범죄조직끼리 번호를 공유하고 사고 팔기때문에, 한번 노출된 번호는 절!대! 안전하지 않습니다.)

안전하게 소액결제/정보이용료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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